토이푸들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장난감 같이 귀엽고 작은 강아지예요. 워낙 작은 사이즈에 애교도 많은 견종이라서 인기가 많은 견종인데. 어떤 것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이푸들 특징
작고 사랑스러운 강아지
우선 토이푸들을 키우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워낙 작은 사이즈에 앙증맞기 때문에 키우려고 생각하실텐데요. 어떤 아이들을 토이푸들이라고 하고 어떤 아이들은 토이푸들이 아닌지 알아볼게요.
● 토이푸들
- 체중 : 2kg ~ 3kg / 체고 (키) : 25cm 이하
● 미니어처 푸들
- 체중 : 5kg ~ 9kg / 체고 (키) : 38cm 이하
● 스탠더드 푸들
- 체중 : 20kg ~ 32kg / 체고 (키) : 38cm 이하
우선 체중과 체고에 따라서 토이푸들, 미니어처푸들, 스탠다드푸들 이렇게 있는데요. 요즘에는 주변에 스탠다드 푸들도 많이 키우시는것 같아서 전부 반려견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스탠다드 푸들의 경우 조렵견으로 키워졌었고 미니어쳐 푸들은 트러플 탐지견으로 길러졌습니다.
토이푸들 성격
애교 많고 사랑스러운 아이
토이푸들을 키우려고 계획 중이신 분들 중에는 그 사랑스러운 귀여움을 이기지 못하고 알아보고 계실 텐데요. 실제 성격이 어떤지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 애정 많고 활발한 막내
토이푸들은 집안에 막내라고 칭하는 게 딱 맞는 견종이에요. 워낙 성격이 활발해서 산책을 꼬박꼬박 해주지 않으면 답답함을 많이 느끼는 견종이며 애정이 많고 애교도 많아서 집안에 막내노릇을 톡톡히 합니다.
그만큼 애정이 부족하거나 활동성이 떨이지게 생활 한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부작용도 있는데요. 집에 혼자 오랫동안 두면 분리 불안으로 울거나 말썽을 부리기도 하며, 무기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Tip
산책은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로 매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조렵견으로 길러진 유전자로 물건을 던져주거나 장난감을 던져주며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 이해를 잘하는 똑똑함
반려견을 조금 길러본 분이시라면 전문적으로 교육을 하지 않아도 말을 잘 알아듣고, 이해를 잘하는 강아지가 있을 텐데요. 토이푸들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작은 훈련으로도 이해를 잘하고 강아지 지능 순위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등 대표적인 똑똑한 강아지인데요.
눈치가 빠르며 적응력이 매우 뛰어나 토이푸들을 기르실 때는 훈련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이푸들을 키우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우선 토이푸들이 지능이 높고 활달하며 애교가 많다는 점만 보더라도 키우려고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 텐데요. 토이푸들의 경우 주의해야 하는 질병 또는 관리가 매우 필요한 견종입니다. 최소한으로 이 정도는 숙지를 하신 후에 기르시는 걸 추천드려요!
● 곱슬곱슬한 털
강아지의 경우 떨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키우기를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토이푸들의 경우 곱슬곱슬한 털 때문에 잘 빠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주 엉키고 뿌리부터 엉키게 되면 다시 풀어내는 건 정말 힘든 일이 되실 거예요.
Tip
토이푸들의 털은 일주일에 3회 에서 4회 정도는 꼭 빗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매일매일이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에라도 자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슬개골 탈구에 취약해요
토이푸들은 슬개골 탈구가 잘되는 견종입니다. 슬개골 탈구란 슬개골이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집에 미끌미끌한 바닥을 뛰어다니는 강아지들이 슬개골 탈구가 잦아서 보호대를 착용하거나 병원 치료를 받는걸 자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Tip
슬개골 탈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집 바닥에 패드를 깔거나 관절 건강을 유지하도록 영양제 혹은 보호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소형견의 작은 입
토이 푸들의 경우는 소형견입니다. 소형견의 경우 입도작고 몸도 작아지면서 양치는 매우 힘들뿐더러 부정교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치주질환에 매우 취약합니다.
당연히 매일매일 음식을 섭취하는데 양치를 매일 해주지 않는다면 이빨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이 치주질환을 일으키고 양치를 자주 못하면 당연히 치석과 끼게 되어서 구강 관리가 매우 힘듭니다.
● 높은 지능의 소유자
토이푸들은 똑똑한 견종으로 매우 유명하기 때문에 그런 지능으로 보호자를 농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잘못해서 혼나는 경우에 반성하는 척을 한다거나 주인이 없을 때 사고를 친다거나 하는 행동들인데요.
정확하게 훈련하지 않으면 처음 강아지를 키우시는 분들이 부들부들 떨며 화를 참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자 이번 시간에는 토이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나요? 강아지는 하나의 가족으로 반려동물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지식과 관심으로 아이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