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강아지 산책의 중요성과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 텐데요. 강아지를 입양하고 산책을 자주 안 시켜주는 분들이나 중요성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간단하게 살펴보고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산책의 경우는 강아지가 잠시 외출하는 시간보다는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견주와 교감 하는 시간이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으로 매우 중요한데요. 준비 중이신 견주분들이라면 꼭 끝까지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 강아지 산책은 왜 중요할까요?
우선 강아지의 경우 사람과는 매우 다릅니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강아지의 경우는 한정적인데요.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하면서 사회성도 기르게 되고 산책하는 행동 중에 모든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많이 들어보신 적이 있겠지만 산책을 자주 하지 않는 강아지의 경우 집에서 문제성 행동을 보이거나 많은 말썽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산책을 해주게 되면 해소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산책의 경우 자주자주 못해준다, 가끔 나가서 바람을 쐬게 해 준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준비하고 나가는 과정이 힘들거나 귀찮을 수 있겠지만 하루에 한 번이라도 짧은 시간이라도 산책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못해줘서 한 번에 미뤄서 오랫동안 해주게 되면 갇혀있는 시간 동안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므로 오랫동안보다는 자주 해주는 것이 옳은 산책 시간입니다.
● 산책을 할 때 어떤 준비물이 필요할까요?
산책을 할 때는 여러 가지 챙겨야 하는 준비물과 지켜야 할 에티켓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1. 목줄
우리 아이는 안 물어요, 우리 아이는 안 짖어요라고 하는 분들이 사실 많습니다. 산책을 할 때 그냥 풀어놓고 정서에 좋지 않다며 자유 분방하게 풀어놓지만 제어가 안돼서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산책하던 개에게 물려서 사망했다거나, 강아지가 무서워서 발로 건드렸다가 견주에게 폭행당했다는 뉴스를 볼 때면 개념이 없는 견주들도 참 많구나 싶어서 화가 날 때도 있습니다. 강아지 목줄의 경우 필 수 에티켓이기 때문에 꼭 챙겨서 메주 셔야 합니다. 목줄을 안 했을 경우 과태료가 50만 원이나 있으니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2. 배변봉투
두 번째로는 배변봉투입니다. 저도 가끔 깜박할 때가 있는데 요즘에는 목 중에 달고 다닐 수 있는 휴대용 배변봉투도 있습니다. 길에다가 대변을 보거나, 소변을 볼 때 배변 봉투가 없어서 그냥 가신적이 있나요? 견주라면 산책을 시키고 싶다면 꼭 뒤처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보이는 것만 대충 치우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 뭍은 대소변을 치워주셔아하는데요.
휴지나 물티슈 등으로 깔끔하게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의 경우도 대부분 마킹이라며 치우지 않는 분들이 계시지만 다른 사람의 사유물이나 물건에 소변을 보았다면 보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꼭 치워주셔야겠습니다.
3. 이름표
우선 필수적으로 에티켓을 지킬 수 있도록 배변봉투와 목줄을 했다면 이름표를 챙겨주셔야 합니다. 내가 꽉 잡고 있으니까 잃어버릴 염려는 없어! 우리 아이는 내 옆에서 안 떠나라고 생각하실 때쯤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름표가 많이 도움이 되는데요. 이름표에는 견주의 번호, 반려견의 등록번호, 이름등 다양한 정보가 적혀있으므로 이름표를 꼭 달아놓으셔서 잃어버려 유기견으로 방치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입마개
보통 대형견이나 제어가 안 되는 아이들에게 입마개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너무 작거나 귀여운 아이들은 입마개가 필요 없을 수도 있으니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안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우리 아이는 내가 제어할 수 있다고 자신하며 다니다가 크게 짖거나 덤빌 때 제어를 못해서 주저앉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그럴 때 옆에 있는 사람은 화를 내거나 다칠 수밖에 없죠. 소중한 아이인 줄 알지만 무책임한 행동 후에 벌어지는 모든 일은 견주의 잘못이며 책임입니다. 매년 개물림 사고가 엄청나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입마개는 필수이며 소중한 건 본인의 강아지뿐만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강아지 산책 시 중요성과,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제 반려견과 시간을 함께 보내고 오랫동안 시간을 함께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가 더더욱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지성인으로 조금 더 아이들과 주변 분들을 위해서 에티켓을 지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