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면 사람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강아지도 계절이 바뀔 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서 고민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계절성 알레르기 반응이 강아지에게 어떻게 나오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증상에 대해서 대표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알레르기를 이르키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원인
꽃가루와 진드기를 조심하자
● 꽃가루
● 집먼지 진드기
● 벌레, 벼룩
● 곰팡이
대표적으로 이렇게 4가지를 뽑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환경적인 원인으로 주변 환경이 청결하지 않거나, 계절등으로 인해서 알레르기를 일으 킬 수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은?
피부 질환과 비슷하다
● 붉은 피부, 긁거나 핥는 행동
첫번째로는 긁거나 핥는 행동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질환이 있거나 감염등으로 인해서 하는 행동과 동일한데요. 지속적으로 긁다 보면 긁는 부위에 상처가 나고 2차 감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자기 몸에 냄새가 바뀌거나 긁는 행동을 멈추지 않는다면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증상이 심해져서 식욕이 없어지고 계속해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면 이는 지체 없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탈모, 각질
많은 분들이 우리 아이는 각질이 좀 있어요 하는 분들이 있지만, 알레르기성 각질은 조금 다릅니다. 심한 건조감과 각질이 증가하면서 털이 빠지는 증상이 동반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꼭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부터 데려가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는 대부분 사람도 그렇지만 호흡기에 문제가 생길 거라는 생각을 하시는데 강아지도 마찬가지로 호흡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갖더라도 숨 쉬는 소리가 불편해 보이거나 씩씩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알레르기로 인한 호흡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 귀와 발을 핥거나 긁는다.
일반적인 피부 질환과 증상이 너무 비슷해서 모를 수도 있는 행동으로 귀와 발을 긁거나, 핥는 행동입니다. 산책 후에 또는 목욕 후에 잘 건조해주지 않거나 방치했을 때 일명 발사탕이라고 해서 발을 자주 핥는 행동이나 또 귀 청소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서 귀를 긁거나 괴로워한다면 이도 알레르기에 일반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한다면 우선 목욕 후 잘 건조해주시고 보습제 및 피부 진정 제품을 통해서 관리를 해주시는 걸 추천드리고 지속적으로 동일한 반응을 한다면 수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 이번시간에는 강아지 계절성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봄이 다가오는 계절에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괴롭거나 아파한다면 많이 신경이 쓰이실 겁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